[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중간관리자 교육훈련 여건 및 현황분석
1. 중간관리자 위상 및 역할 변화
2. 중간관리자 교육과정 운영현황 및 한계점
제3장 중간관리자 역량모델
1. 공무원 역량에 관한 이론적 논의
2. 중간관리자 직무분석
3. 중간관리자 역량모델
4. 중간관리자 역량진단
제4장 역량기반 교육체계 설계
1. 국내 중간관리자 교육프로그램 분석
2. 국외 중간관리자 교육프로그램 분석
3. 역량모델 기반 교육체계 발전방향 수립
4.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
[요약]
2000년대 전후로 지식정보화, 국제화, 민주화 등의 급격한 행정환경변화로 인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적 이슈에 대응하고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면서 공무원의 전문적인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근무의욕을 고취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경찰의 업무조직 형태가 상위관리자를 정점으로 하는 전통적 위계조직에서 계?팀 중심의 수평적 업무단위 형태로 확대됨에 따라 개별 업무책임자인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재조명되고 있다.
또한 경찰 중간관리자 역할이 행정경찰(management cops)과 현장경찰(street cops)로 이원화된 경찰조직문화의 교차지점을 주요 활동영역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중간관리자는 상?하계급군 사이에서 매개자 혹은 조정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경찰조직의 변화에 대응하여 중간관리자의 역할모델을 정립하고, 이러한 역할모델에 기반을 두어 역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간관리자 교육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찰청은 그 동안 경찰 중간관리자의 기본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지만 기본교육 커리큘럼이 중간관리자의 역량 강화와 다소 괴리된 측면이 있다. 따라서 경찰 중간관리자의 역량과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기본교육과정의 도입이 필요한 상태이다.
경찰 중간관리자의 직무분석을 통하여 어떤 역할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역량모델을 설정하고, 또한 설정된 모델에 기초하여 현 중간관리자의 역량을 진단하고자 하며 도출된 역량모델과 역량진단 결과에 기초하여 중간관리자 기본교육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