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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안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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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2집 민간과학수사 교육의 가이드라인 제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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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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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간 과학수사 교육의 가이드라인 제시에 관한 연구(홍성욱).pdf

[목차]

 

                        [ 목   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개념 정리 및 선행연구

  제1절 법과학의 개념 및 과학수사 직무

  제2절  민간 대학의 법과학 교육에 관한 연구

제3장 국내외 법과학 교육프로그램

  제1절 국내 과학수사 관련 대학.대학원의 교육과정 조사

  제2절 선진국 주요 법과학 대학들의 교육과정 분석

제4장 과학수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리큘럼 및 환경

 제1절 대학원 과정 커리큘럼

 제2절 경찰 내부 교육의 개선

 제3절 법과학 교육운영을 위한 전문시설 및 교원의 자격 

제5장 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

 제1절 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의 필요성

 제2절 미국 법과학회(AAFS)의 법과학 교육 프로그램 인증위원회(FEPAC)

 제3절 타분야 교육인증제도,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중심으로

제6장 결론

[요약]
본 연구는 향후 증가할 과학수사 전공 대학들의 품질 유지와 특별채용 자원의 수준 유지를 위한 법과학 및 과학수사 교육 표준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그것의 이행을 대학들에 권고하기 위한 법과학 교육프로그램 인증제도를 제안하고 법과학 교육프로그램은 졸업자들을 채용하는 경찰 과학수사 업무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야하며 이론에 충실히 기반을 두고 있으면서도 현장감을 가질 수 있는 실무적인 측면의 내용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어떤 분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들이 발전해야한다. 대학은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이고 교육과 연구 등의 기반이 가장 잘 되어 있는 기관이다. 본연구를 시작으로 법과학과 과학수사에 종사하는 많은 전문가들이 대학 기관에서의 과학 수사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길 바라며 실무조직과 교육기관이 협력적으로 우리나라 과학수사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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