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

용역연구보고서

제목
경찰대학 직무과정 현업적용도 측정시스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경찰대학 직무과정 현업적용도 측정시스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_글작성정보 및 첨부파일에 관한 내용 보기
작성자 민경석, 최 등록일 2015-08-28
첨부파일

연구보고서_2014-04.pdf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경찰 직무교육 및 평가체계 개요
    제1절 경찰 직무교육 개요
    제2절 경찰대학 직무교육 현황 및 실태 
    제3절 경정?경감 교육의 평가체계



제3장 직무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론과 절차
    제1절 교육프로그램 설계, 운영, 평가의 개념적 틀: 로직 모델
    제2절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모형 
    제3절 선행연구의 현업적용도 측정지표와 적용 사례



제4장 영국과 미국의 경찰교육훈련 평가체계
    제1절 영국 경찰 교육훈련 평가체계
    제2절 미국 경찰 교육훈련 평가체계 
    제3절 미국 경찰 교육훈련 평가 사례



제5장 경찰 직무교육 현업적용도 측정지표
    제1절 경정?경감 기본교육과정 현업적용도 지표 개발
    제2절 현업적용도 측정지표 조사
    제3절 현업적용도 측정지표 조사 결과
    제4절 현업적용도 측정 지표의 타당성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경정?경감 기본교육과정 평가 

    제2절 경찰 직무교육 평가 모형 

[요약]

매년 총 100개 이상의 경찰 직무교육 프로그램이 개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직무관련 교육을 통한 직무성과 향상 등 교육의 효과성을 측정할 수 있는 기본적인 ‘측정지표’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여서 그동안의 노력을 통한 교육 효과성 측정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


이 연구에서는 경찰대학에서 진행 중인 중간 관리자 교육, 즉 경정?경감 기본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직무교육 효과성 측정지표를 개발하는 데에 주력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경찰대학에서 실시 중인 총경 교육과정(치안정책과정)을 비롯하여 경찰교육원 및 경찰수사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직무교육과정의 효과, 특히, 현장 적용도 측정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