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제2장 신임경찰관과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신임경찰관 교육훈련
2. 신임경찰관 교육훈련 선행연구 검토
제3장 연구 설계
1. 문항설계 및 조사설계
2. 분석방법
제4장 분석 및 결과
1.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변화
2. 전체 교육훈련 중요도와 실행도
3. 교육 이수 후 교육훈련 중요도와 실행도
제5장 결론
[요약]
경찰은 법집행기관으로서 범죄수사와 치안서비스를 창출하는 기관이다. 조직의 성패가 고품질의 서비스에 달려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치안서비스의 핵심은 치안질서의 유지와 대시민서비스 경찰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찰조직의 목표와 부합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신임경찰관의 태도는 향후 경찰조직에 나아가서 직무를 수행할 때에 그들의 직접적인 행동에 대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교육훈련은 사회구조가 대규모화, 다양화되어 가고 있고, 범죄의 양적 ·질적인 변화추세에 맞추어 경찰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 또한, 경찰조직에 신규 채용된 신임경찰관에게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교육훈련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은 익히 알려져 왔으나 정작 경찰 인적개발의 궁극적 목표에 부합한 교육훈련프로그램에 관한 실증적인 접근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교육훈련과정은 크게 이론과 실무로 나뉘어져 있다. 이론과정이라 함은 강의실과 운동장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교육과정으로 장차 교육훈련을 이수한 후 실제로 현장에 나가서 적용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실무과정은 이러한 이론과정을 어느 정도 이수한 후에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적용이 되고 도움이 되는지를 경험하게 하는 현장실습과정이다.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줄임으로써 경찰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교육훈련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훈련의 이론과 실무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은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신임경찰관의 교육훈련과정 중 이론과 실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를 확인하고, 교육훈련의 과목별 인식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