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소개

(구)용인캠퍼스

본관 강의동 도서관 학생회관과 식당 생활관(기숙사) 치안정책연구소 경찰의장대 경찰교향악단 체육단련장 실내사격장 어린이 교통교육장 경도관 강당 대운동장 중운동장 풋살경기장 테스장 원화관 비룡지 상징탑 상징문
본관

본관은 5층 대리석 건물로 화장실을 비롯한 총무과 교무과 등 각 행정부서 사무실과 회의실이 있는 대학행정의 중심 건물입니다.

강의동

강의동은 5층 건물로 경찰대학생들이 강의를 듣는 곳이며, 교수요원 연구실 및 연구지원실이 있는 건물입니다.

도서관

강의동 뒤의 3층 건물(2,049㎡)로 285석의 열람석과 15만6천여권의 장서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1층은 경찰자료실/정기간행물, 2층은 일반 단행본, 3층은 열람실로 되어있고, 열람실은 24시간 개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람실 내에 국가고시, 대학원 등 시험준비를 하는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방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현재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각종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학생회관과 식당

학생회관에는 각종 동아리방과 휴게실, 면회실, 노래방, 당구장, 구내매점, 이발소, 직원식당 등 복지시설이 있습니다. 학생회관과 인접한 식당은 전교생이 동시에 식사할 수 있는 규모로 2층 건물입니다.

생활관(기숙사)

재학생을 위한 생활관에는 500여명 수용이 가능한 4개 동에 128개의 현대식 생활실이 있습니다. 성실관(제1생활관), 정의관(제2생활관), 수범관(제3생활관), 명예관(제4생활관)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남학생 생활관과 별도로 여학생 전용의 원화관(제5생활관), 경찰 직무 교육생을 위한 법화관(제6생활관)이 있습니다. 재학생 생활관은 학년별 혼합편성 사용하며 1개 생활실을 각 학년끼리 2-4명이 생활합니다.

치안정책연구소

지상 3층 건물로 법화관(제6생활관)앞에 있으며, 각 연구원들의 연구실과 회의실,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찰의장대

정부 및 경찰자체의 주요행사와 경찰청장 및 경찰대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행사에 참가하여 의장례, 경호경비, 안내 기타 필요한 업무를수행하고 있으며, 본관서쪽 2층건물 1개동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경찰교향악단

전세계 유일의 경찰교향악단으로 정기연주회 (국민과 하나되는 어울림 음악회)를 개최하는 것을 비롯, 각종 음악회에 참가하여 경찰의 새로운 이미지 정립을 위한 업그레이드된 경찰활동의 한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대학 졸업 및 임용식 등에 지원하여 고품격의 행사를 진행하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관 서쪽에 있으며 2층 건물에 오케스트라 연습실과 개인연습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체력단련장

체육관 1층은 태권도·검도·유도·합기도를 수련할 수 있는 수련장과 헬스장이 있고, 2층은 1,000석의 관람석을 가진 농구(배구)장이 있습니다. 체육관의 명칭은 1992년 '경도관' (警道館)으로 정하여 '경찰관의 심신을 바르게 닦는 곳'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대운동장은 400m트랙, 잔디구장인 축구장과 15,000 (A스탠드 10,000석, B스탠드 5,000석)여석의 관람석이 있고 중운동장은 야구장, 보조 축구장으로 사용되며 1,000여석의 관람석이 있습니다.

그 외 국제규격의 수영장과 4면의 테니스장이 있고, 풋살경기장(다목적 경기장 - 농구, 배구, 풋살, 핸드볼, 족구) 1면이 갖추어져 있으며, 학생들의 체력단련을 위한 9홀 규모의 체력단련장(골프장)이 24타석의 실내연습장과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실내사격장

실내사격장은 총면적 935㎡에 16열의 자동화 사선으로, 25m·15m·10m·5m 등의 다양한 거리에서 권총사격이 가능하고 완벽한 방음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교육장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및 질서의식을 고취할 목적으로 '93. 5. 4 총 3,300 ㎡ 규모로 개장하였으며 VTR, 교통표지판, 교통실내교육장(99㎡) 등 시청각 교육과 모터카(전기자동차) 실습, 교통안전실습 등 실기교육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지도 전시관

2009.12.30일 경희대 혜정박물관(관장 김혜정)과 경찰대학은 공동으로 경찰대학 강의동 2층에 고지도 전시관을 개관하였습니다.

고지도 전시관은 '세계지도와 대한민국, 코리아'라는 주제로 동해 표기 및 북방 영토에 대한 내용 등 우리나라 고지도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영토의 역사적 변천과정 이해 증진과 민족의식 함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홍보관

경찰대학을 방문한 국내.외 방문객들의 대학에 대한 이해 중진과 이미지 제고를 위해 2011. 1. 21 강의동 1층, 57평 규모로 개관 하였습니다.

국제사이버범죄연구센터

국가안보까지 위협하는 사이버공격, 조직화된 인터넷 사기·도박, 아동음란물 유포 등 각종 사이버범죄에 대응하여 학제간 연구를 촉진하고, 개발도상국에 첨단 수사기법 전수 교육 등 사이버치안 전문인력 양성을 전담하는 곳으로 2012. 9.18일 개소를 하였습니다.

카페DEPOL

경찰대학 구성원들과 방문객들의 편안한 휴게장소로 약 40여평 정도이며 강의동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경도관

강당

대운동장

중운동장

풋살운동장

테니스장

원화관

상징문

개교25주년을 맞이하여 2005년 9월29일 준공, 세계 일류 경찰교육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대학인의 의지를 담아 전통 솟을삼문 건축양식 으로 건립

상징입석

대학 정문 입구에 소나무와 함께 자리하고 있으며, “조국‘과 ’‘정의’를 자존(自存)의 생명수로 여기고 항상 실천에 옮기기를 기원하는 뜻으로 2003년도에 건립

비룡지

용이 비상한다는 뜻으로 학생들 미래의 무궁한 발전과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곳으로, 사계절 풍경이 수려하고, 정자인 ‘비룡정’과 ‘부표’가 운치를 더한 아름다운 장소

참경찰인탑

순직경찰관 12명의 성명과 공적요지를 기록하여 2001년 8월 14일 제작, 경찰흉장 모양의 무궁화를 받쳐주는 모양으로 경찰관의 서있는 모습을 형상화, 5각은 조국, 정의, 명예, 호국, 봉사를 삼각형기둥은 자유와 안정속에 발전하는 조국을 의미 * 3*3*4m 규모로 조작가 한찬조 작품

상징탑

경찰대학 표상인 독수리가 하늘로 비상하는 모습을 형상화, 몸체는 조국, 양 날개는 정의와 명예를 상징하며 탑 중앙선은 법화산 정기를 이어받도록 봉우리와 일치 * 높이는 1,984㎝(84.8.3 준공) 조국경 교수 작품

느티나무길

대학생 생활관둘레길로 1983년에 코스모스를 심어 코스모스길로 명명하였으나, 이 후 양옆에 느티나무 가로수가 성장하여 약300m의 터널을 이루는 아름다운 길

늘푸름뜨락

경찰대학생의 학문에 대한 열정과 젊음의 기상, 그리고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1기생 졸업 기념 ‘정의탑’과 교목인 ‘느티나무’가 있는 장소로 대학 축제때는 대학생들의 ‘나눔장터’가 열리는 장소로 대학생들의 열정이 머무는 곳

벚꽃길

경찰대학 후문에 약150m에 이르는 벚꽃길로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도 명성을 얻고 있으며, 3~4월 벚꽃이 만개되면, 음악회 개최 등으로 대학가족과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으로 많은 사람이 찾는 장소